Roptimist Story

GD펀드 2019년 2월 투자보고서

2019. 3. 4. 23:03 - Roptimist

1. 장마감 코멘트


1월 장에 이어 2월 장도 무난한 상승으로 마감하는 듯했지만 마지막 거래일에 트럼프와 김정은의 협상 결렬 소식과 함께 다소 아쉽게 마감하였습니다. 다만, 이번 결렬은 판이 완전히 깨진게 아니라 추후에 재협상이 가능한 여지를 남겨두었다는 점에서 그나마 다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1월에는 저의 수익률이 코스피나 코스닥 수익률에 비해서 많이 저조한 편이었는데, 2월에는 그나마 시장 수익률과의 격차가 완화되었다는 점에서 나쁘지 않은 2월이었습니다.


10월 말에 배당주 위주로 재편성한 보유 종목들의 주가는 skt를 제외하고는 편입할때에 비해서 많이 상승하여 상대적으로 기대 배당률은 많이 낮아졌습니다. 종목의 교체없이 장기투자를 하면서 한가지 부딪치게 된 고민은 포트폴리오의 상승탄력은 점점 떨어지게 될텐데 이를 어떠한 방법으로 극복할지입니다. 그래서인지 지수가 고공행진을 하기보다는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면서 파도를 만들기를 더 바라게 되는 것 같습니다.


일진파워의 배당금이 작년 220원에서 올해 330원으로 크게 상승하였고, 피제이전자의 배당금이 작년 180원에서 올해 185원으로 소폭 상승하였습니다. SK텔레콤은 중간배당금을 천원에서 2천원으로 인상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Growing Dividend라는 펀드의 취지에 부합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2. 보유종목 및 투자성과


3. 월별계좌내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