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ptimist Story

노후자금펀드 2021년 3월 투자보고서

2021. 4. 5. 11:58 - Roptimist

1. 월별투자성과

 

2. 누적투자성과

월말에 되면 습관적으로 다른 가치투자자분들의 투자보고서를 염탐하곤 하는데 3월에는 가치투자자들에게 봄이 찾아왔습니다. 아마도 미국채10년물 금리가 인상되면서 성장주에 쏠렸던 돈이 가치주로 약간 유입된 영향이 있는 듯 합니다. 하지만, 내가 팔면 오른다는 말이 신기하게도 저한테도 잘 들어맞네요. 1-2월 두달동안 계좌가 지지부진했는데 개인적인 사정으로 3월 초에 투자금을 절반 이상 매도하고 나니 귀신같이 주가가 오릅니다. 지방에 보유 중인 오피스텔을 4월 초에 전세에서 월세로 전환하게 되었는데 애초 계획은 대출을 받아서 보증금을 내주려고 했는데 지수가 현재 자리에서 그다지 매력적인 자리도 아니고 해서 그냥 보유중인 주식과 마통을 이용해서 전세 보증금을 주기로 했습니다. 혹시라도 작년 3월과 같은 공포장이 다시 찾아올 때를 대비한 보험이라고 생각하려고 합니다. 하지만 passive income은 더 늘어난 만큼 조만간 적립식 투자를 재개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3. 보유종목현황

 

전량 매도: 대한약품, 엠에스씨

신규매수: KT&G, 환인제약

일부매도: 전 종목

추가매수: 없음

 

3월에는 대한약품과 엠에스씨를 전량매도하고, KT&G와 환인제약을 계좌에 새로 들였습니다. KT&G가 8만원까지 주가가 하락한 반면에 최근 기업의 실적은 양호한 우상향의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환인제약은 단순히 엠에스씨의 주가가 지난달 많이 상승하고 환인제약의 주가가 많이 하락하여 교체매매하였습니다.

 

4. 가치순환매 pool

가치순환매 pool에서는 나이스정보통신과 동서를 제외시키고, KT&G와 네이버를 새로 추가하였습니다. 3월달 환인제약의 주가가 많이 하락한 관계로 환인제약의 자리가 많이 올라가고 엠에스씨를 아래로 밀어냈습니다. 한달은 환인제약이 급등하고, 다음달은 엠에스씨가 급등하고 계속 교체매매를 할 수 있다면 참 좋을텐데 말입니다.

 

배당금 입금: 3월중에 동서 배당금이 31,500원, 영풍정밀 배당금이 117,600원, 고려아연 배당금이 105,000원, 세운메디칼 대차배당금 4,800원이 입금되었습니다. 총 합계가 258,900원인데 이번 달 수익금 864,013원 중에서 배당금 258,900원을 제외하면 순수 주가상승 수익은 605,113원입니다. 

 

3월말부터 재미삼아 이더리움 채굴을 시작해봤습니다. 채굴 수익도 7월달부터는 급감할 예정이라고 하던데 그전까지 소소한 재미를 보게되면 펀드투자보고서에 추가로 공유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다음달에 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