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ptimist Story

노후자금펀드 2021년 5월 투자보고서

2021. 5. 31. 11:45 - Roptimist

1. 월별투자성과

 

2. 누적투자성과

5월 노후자금펀드는 약 4.36% 수익중이며, 3-4월에 이어 3개월 연속 시장(KOSPI)에 비해 괜찮은 성적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작년까지만 해도 매월 작성하던 투자보고서는 반성문에 가까웠는데 올해부터는 나름 만족스러운 투자보고서를 작성하고 있는 것으로 보아 현재의 투자 방법이 저한테는 잘 맞는가봅니다.

 

3. 보유종목현황

전량 매도: 환인제약

신규 매수: 삼성SDS

일부 매도: 없음

추가 매수: KT&G, 영원무역홀딩스, 금화피에스시, 고려아연, 뷰웍스, 엠에스씨, TIGER미국채10년물

 

5월에는 뷰웍스를 제외하고는 보유 중이던 대부분의 종목들의 주가가 상승하였습니다. 4월까지 1분기 실적발표를 하지 않은 종목들이 5월에 1분기 실적발표를 완료하였고, 대부분 작년 동기 대비 호실적을 발표한 것이 주가에 반영되어 나쁘지 않았던 한달이었던 것 같습니다. 

시장에서는 테이퍼링을 과연 언제 발표하고, 언제 시작할 것인가에 대한 관심이 많지만 테이퍼링 이슈는 결국 유동성 장세에서 실적 장세로 이동할 빌미를 줄 뿐 시장에 악재로 작용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구체적으로 작년에는 코로나 사태로 인해 경기 부양을 위하여 시장에 통화가 많이 풀려 이른바 유동성 장세로 이어지면서 성장주 위주의 종목들이 수혜를 많이 받았으나, 테이퍼링을 빌미로 (실적이 0% 성장한 성장주 vs 실적이 실질적으로 성장한 가치주)를 비교하여 가짜 성장주를 솎아내는 과정을 거친 후 결국은 다시 성장주를 중심으로 시장은 재차 우상향하게 되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예상해봅니다.

 

4. 가치주 순환매 pool

5월 가치주 순환매 pool은 리스트에서 씨큐브가 제외되고 나이스디앤비, 노바렉스, NICE평가정보가 추가되었습니다. 적정가치를 판단하는 지표에 5년평균PBR 대비 현재PBR 이 추가되었습니다. 이로써 현재는 EPS 성장률, 배당률, 5년평균PER대비 현재PER, 5년평균PBR대비 현재PBR 이렇게 4가지 지표를 기준으로 적정가치를 판단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