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ptimist Story

노후자금 펀드 2019년 5월 투자보고서

2019. 6. 3. 20:21 - Roptimist

1. 투자 복기

5월은 저를 포함하여 많은 투자자들에게 힘든 장이었습니다. 저의 계좌도 5월 월손익 기준으로 100만원이 넘는 손실을 기록하다가 월말 윈도우 드레싱 효과로 일부 회복하여 -60만원 정도로 마감하였습니다. 보유 종목들 중 MSCI 선진국 지수와 신흥국 지수를 추종하는 ETF들은 저평가된 개별종목에 좀더 집중투자하기 위해 정리하였고, 백광소재를 제외한 다른 종목들을 골고루 추가매수하였습니다. 그리고 투자보고서를 작성하고 있는 6/3일 KODEX WTI원유선물(H)을 계좌에 새로 담았습니다. 미국의 멕시코 관세 부과 발표 등의 뉴스에 최근 유가가 많이 하락하였는데 최근의 낙폭은 과도하다는 생각이 들고, 저의 투자성격이 떨어지는 칼날받는걸 좋아하기도 해서 매수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떨어지는 칼날을 받다가 심하게 베여서 피를 보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ㅎㅎ

 

가치투자를 하다 보면 생각만큼 성과가 나오지 않아 답답할 때도 많고, 특히 저처럼 공개된 곳에 투자 보고서를 올리는 사람의 경우 가끔은 의도치 않은 댓글에 상처를 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일부의 고수들을 제외하고는 본인의 투자 성과가 좋을 때나 좋지 않을때나 꾸준히 리포트하는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의 올바른 투자 습관을 기르기 위해서 좋고 나쁨을 솔직하게 공개적으로 꾸준히 리포트하고 싶습니다. 주식을 하는 사람에게 있어서 가장 참기 힘든것이 순간적으로 좋아 보이는 종목을 매수하고 싶고 힘들게 하는 종목을 매도하고 싶은 뇌동매매 욕구인데, 투자 리포트가 뇌동매매 욕구를 참는데는 확실히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이번 달부터 펀드 명칭을 심플하게 노후자금펀드로 바꿨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투자 성격이 변한 것은 아니고, 단지 현재 투자 방식이 최소 10년 이상 유지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새롭게 바꿔 봤습니다. 

 

2. 보유종목 및 투자성과

3. 월별계좌내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