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ptimist Story

GD펀드 2019년 1월 투자보고서

2019. 2. 13. 00:46 - Roptimist

1. 보유종목 및 투자성과



2. 월별계좌내역



3. 매매내역


신규매수 - ARIRANG신흥국MSCI

일부매도 - 일진파워, 백광소재



4. 투자마감 소회


1월 장은 아쉬움이 많이 남은 달이었습니다. 오랜만에 계좌 수익률이 시장 수익률을 크게 하회한 탓입니다.

코스피는 8.03%, 코스닥은 6.10% 나 상승할 정도로 좋은 한달이었는데 저의 계좌 수익률은 4.55% 상승에 그쳤습니다.

작년 말에 지수가 급격하게 하락하여 코스피 지수는 1월 4일에는 장중에 1984.53 포인트까지 떨어졌습니다. 공포감에 더 큰 폭락을 예상하고 인버스를 매수하거나 심지어는 1800포인트까지 떨어질 것이라고 호들갑을 떠는 사람들도 있었지만, 결국 코스피 지수는 2200포인트를 돌파 마감하는 것을 보고 역시 마켓 타이밍을 함부로 예측하는 것이 얼마나 부질없는 일인지를 간접적으로 경험하였습니다.  


가치 투자라는게 단기간의 수익률을 가지고 성과를 평가하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저평가된 주식이 몇년동안 횡보하다가 결국 제가치를 인정받아 한꺼번에 상승하는 경우는 주식 시장에서 드물지 않게 볼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가 그동안 가투소에 올린 단기 성과만을 보고 제 실력을 비웃는 사람이 있더군요ㅎㅎ 본인은 계좌 인증할 용기도 없으면서 말이죠. 


하루도 쉬지않고 끊임없이 계속 상승하기만 하는 주식은 존재하지도 않을 뿐더러, 저는 제 주식이 상승만 하는것을 바라지도 않습니다. 현재 저의 포트폴리오 예상 배당률이 약 4%정도 되니 주가가 반토막난다면 배당률은 8% 정도가 될테고 그렇다면 남은 평생을 배당으로만 먹고살 수 있는 인생 매수 자리가 오겠군요....^^ 주가가 상승하면 수익이 늘어나서 좋고, 주가가 하락하면 배당률이 올라가서 좋고, 그래서 주식이 재미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작년에는 많은 투자자들에게 힘든 한해였지만 올해는 시장 상황이 좋아져서 다들 좋은 결과가 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