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ptimist Story

노후자금펀드 2020년 10월 투자보고서

2020. 11. 2. 11:32 - Roptimist

1. 월별계좌내역

 

2. 누적투자성과

올해 10월말까지의 펀드 평가수익률은 1.30%로 3.20% 상승한 시장(KOSPO)에 비해 약 1.9% 부진한 실적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10월 한달간 투자 수익률은 -3.37%로 -2.61% 하락한 코스피보다 더 크게 하락하여 코스피와의 격차를 더 키웠습니다. 주 원인은 원/달러 환율 하락으로 인한 TIGER미국채 10년물 가격이 4%나 하락하였고, 계좌의 주요 종목들이 속해 있는 코스닥 시장이 코스피에 비해 많이 하락한 영향도 조금 있습니다. 

 

3. 보유종목현황

전량매도: 삼성전자우

신규매수: 리노공업, 삼성전자

일부매도: 금화PSC, 퍼시스, 동서

추가매수: 영풍정밀, 에이스침대, 환인제약, 태경케미컬, 에코마케팅, 세운메디칼, 대한약품, HL사이언스, KINX, ENF테크놀로지

 

고려아연은 3분기 실적 발표 결과, 매출, 영업이익, 순이익이 각각 전년동기 대비 14.2%, 28.0%, 7.0% 증가하였습니다.

삼성전자 역시 3분기에 사상 최대 실적을 발표했는데요, 매출, 영업이익, 순이익이 각각 전년동기 대비 8.0%, 58.8%, 49% 증가하였습니다. 원래는 삼성전자 우선주를 보유하고 있었는데, 10월 말쯤 어느날 문득 우선주와 보통주 가격을 비교하니 가격 차이가 10% 정도밖에 나지 않았습니다. 최근 연간 종가를 보면 17%~18%정도 가격 차이가 났기 때문에 주가 차이가 다시 17% 이상 차이날 때 우선주로 다시 돌아올 생각으로 보통주로 갈아탔습니다. 종목을 교체하면서 배당율이 줄어들게 되어 종목수도 약간 줄어들었습니다. 향후 우선주로 돌아올때 보유 수량도 다시 회복할 전망입니다.

HL사이언스는 3분기 실적 발표 결과, 매출, 영업이익, 순이익이 각각 전년동기 대비 13.6%, 11.6%, 10.3% 증가하였습니다.

리노공업은 9월말에 전량매도후 10월말에 재매수하였는데 매도했던 가격보다 2~3% 저가에서 재매수하였고 아직은 매수했던 가격 대비 수익중입니다.

이번달은 고려아연과 퍼시스를 제외하고는 모든 종목들이 한달간 하락을 기록하는 흐름을 보였습니다. 다만, 3분기 실적을 발표하는 각 종목들이 아직은 양호한 실적을 발표하고 있어 그나마 다행입니다.

 

4. 투자마감소회

마크 트웨인의 유명한 말처럼 10월은 주식투자에 위험한 한 달 이었습니다.

대주주양도세에 대한 회피물량, 미국 대선에 대한 불확실성, 미국과 유럽의 코로나 확산 등 악재는 많았지만 개별 종목으로 들어가보면 종목의 본질 가치와 관련이 없는 시장에 의한 하락은 투자자들에게 매수 기회를 제공합니다. 저도 이번달에는 일부 종목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종목의 추가 매수 기회로 삼았습니다. 물론 11-12월에도 주가가 추가 하락할 수도 있지만 주식을 매도해야 할만한 다른 이유가 보이지 않는한 계속 추매할 생각입니다.

10월까지 매월 약 100만원 정도의 주식을 적립식으로 매수하고 있었는데요, 당분간은 투자금 적립을 중단할 생각입니다. 내년 1월에 어머니께서 보유중인 원룸에 마지막 남은 전세금을 제 돈으로 월세로 전환할 가능성이 높고, 그렇지 않더라도 약 1년 6개월정도 후에는 제가 자가를 마련하느라고 전세를 줬던 지방의 오피스텔도 월세로 전환하려고 합니다. 아마도 11월부터 내후년 초까지는 주식 투자금을 추가로 늘리지 않고 현재 약 4천정도의 투자금으로만 운영할 계획입니다. 다만, 혹시라도 시장에 충격이 와서 코스피가 다시 2000포인트 아래로 내려간다면 당연히 부동산보다는 주식으로 우선 순위가 변하겠지요. 10년 내에 주식 투자금을 4억-10억 정도로 만들겠다는 장기적인 목표는 변함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