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ptimist Story

펀드(비즈) 2023-05 투자보고서

2023. 6. 15. 22:23 - Roptimist

1. 월별투자성과

 

2. 누적투자성과

5월 펀드(비즈) 수익률은 1.29%로 KOSPI(3.02%)에 비해 크게 낮은 수익률을 기록하고 올해 누적 수익률은 시장과 차이가 더 벌어졌습니다. 변명(?)을 하자면 현재 주식 시장은 매우 강한 상태이지만 수급이 반도체와 2차전지에 쏠리고 있어서 나머지 종목들만을 보유한 사람들에게는 다소 지루한 시장이었습니다. 5월 중에는 한때 시장 수익률을 앞서 나가던 때도 있었지만 월말로 갈수록 계좌가 다시 조정받아서 제 계좌는 약간의 수익으로 마감했습니다.

 

3. 보유 종목

(1) Active Group

신규투자: 네오팜, NICE평가정보

투자제외: 삼성SDS, 동서

지분증가 : TIGER미국채10년선물, KT&G, 에이스침대

지분감소: 광주신세계, 영원무역홀딩스, 영원무역, 아세아

 

(2) Passive Group

생략

 

4. 투자마감 소회

5월달에 약간의 수익이 난 삼성SDS와 동서보다 더 저평가된 종목을 두개나 발견하여 교체매매를 진행하였습니다. 삼성SDS와 동서 두종목 모두 보유기간이 겨우 2달밖에 되지 않습니다. 본의 아니게 두 종목을 이번에는 짧은 기간 보유하고 매도하였지만 둘다 저와는 인연이 깊은 종목입니다. 특히 동서는 1루타를 안겨줬던 고마웠던 종목입니다. 두 종목 모두 다음에 다시 만날 기약이 있겠지요.

 

네오팜은 이번에 처음으로 발견한 종목인데 매우 소규모의 화장품 회사이지만 꾸준한 매출과 영업이익, 지속하여 증가하고 있는 배당금이 매력적입니다. 그리고 고점에서 1/3 토막난 주가도 현재 저에게는 매력적입니다. NICE평가정보 역시 고점 2.5만원에서 만원 근처까지 주가는 하락하였지만, 기업 가치에에는 변화가 없습니다. 그동안 꽤 여러번 보유했던 종목인데 10만원 정도밖에 수익이 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주가가 많이 싼 상태이고 예전에 비해 제 투자금이 많이 늘어있기 때문에 이번에는 조금 더 큰 수익을 안겨주지 않을까 기대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