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ptimist Story

펀드(비즈) 2023-02 투자보고서

2023. 3. 1. 19:17 - Roptimist

1. 월별투자성과

2. 누적투자성과

2월 펀드(비즈) 수익률은 2.42%로 코스피에 비해 선방했습니다. 하지만 1월에  많이 뒤쳐진 수익률을 조금 만회하는 수준이며, 올해의 누적 수익률은 아직도 코스피나 코스닥에 비해 많이 뒤쳐져 있습니다.

 

3. 보유 종목

(1) Active Group

신규투자: 에이스침대

투자제외: 없음

지분증가: 한국자산신탁, 지투알, 현대홈쇼핑, KT&G, 삼영무역, 금화피에스시

지분감소: 광주신세계, 영원무역홀딩스

 

12월과 1월에는 신규투자나 투자제외 종목이 없었던것과는 달리 이번달에는 영원무역홀딩스를 절반 매도하고 매도한 현금으로 에이스침대를 새로 담았습니다. 제 기준의 가치평가방식에서 현재 영원무역홀딩스와 에이스침대의 안전마진이 비슷해서 고민될때는 반반치킨이라는 옛 조상들의 가르침을 받들어 영원무역홀딩스와 에이스침대를 절반씩 들고가기로 했습니다. 

 

(2) Passive Group

생략

 

4. 보유 종목들의 배당 히스토리

2월에는 대부분의 종목들이 올해 4월에 지급할 배당금에 대한 공시를 했는데요, 기대 이상으로 배당금을 올려준 종목들도 있고, 실망스런 배당 공시를 한 종목들도 있었습니다. 전체적인 배당금이 상승함에 따라 올해의 예상 배당금이 조금 상승하였습니다. 아래는 제 보유 종목들의 과거 10년간 배당 히스토리를 표로 정리해봤습니다.

5. 투자마감 소회

위 표에서 보다시피 제가 선호하는 주식의 형태는 주가와 배당금이 함께 성장하는 스노우볼타입의 주식입니다. 물론 주가는 장기간 하락 추세를 이어가고 있는 종목들도 있지만 다행히 배당금은 꾸준히 성장하고 있네요. 현재 영원무역홀딩스에서 한발을 뺀 상태에서 나머지 발은 에이스침대에 걸치고 있는 상황인데요, 다음달 영원무역홀딩스의 배당 발표 결과에 따라서 다시 에이스침대를 정리하고 영원무역홀딩스에 정착할지, 아니면 에이스침대로 완전히 갈아타게 될지 결판이 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