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ptimist Story

펀드(비즈) 2023-03 투자보고서

2023. 4. 14. 00:20 - Roptimist

1. 월별투자성과

 

2. 누적투자성과

3월 펀드(비즈) 수익률은 -3,10% 로 코스피에 비해 -5.75% 나 뒤쳐진 수익률을 기록했습니다. 이번달의 변명을 하자면 2차전지를 필두로 한 일부 종목들에 관심이 쏠려 많은 가치투자종목들이 소외되었습니다. 다행이(?) 3월달 시장에서 소외된건 저뿐만이 아니었습니다.

 

3. 보유 종목

(1) Active Group

신규투자: 영원무역, 삼성SDS, 동서, 아세아

투자제외: 한국자산신탁, 지투알, 현대홈쇼핑, 삼영무역

지분증가: 광주신세계, 영원무역홀딩스, KT&G, 에이스침대, TIGER미국채10년물

지분감소: 없음

 

3월에는 많은 종목들을 버리는 한 달이었습니다. 보유하고 있지 않더라도 모니터링하고 있는 관심 종목의 개수도 대폭 줄어들었습니다. 우연한 계기로 보유종목들과 관심종목들의 현금흐름과 재무상태표를 점검하게 되었는데 한동안 잊고 있었던 가장 중요한 원칙들을 돌아보면서 각성하는 한달이었습니다.

대로  

4. 주식 시장에서 최악을 피하는 법

정말 뜬금없이 어느날 네이버 검색창에 '주식 시장에서 최악을 피하는 법' 이라는 검색어를 쳐보게 되었는데 가장 위에 검색되는 항목이 7년전에 제가 작성했던 글이었습니다.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과 현금잠금일수를 조심하라고 했는데 막상 제가 좋은 종목이라고 생각했던 종목들의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이 제 기준에서 실망스러운 종목들이 많았습니다. 현금잠금일수는 직관적으로 잘 안보이고 약간의 산수가 필요한데 첫번째 기준으로 필터링하고 남은 종목들의 현금잠금일수는 대체적으로 양호했습니다.

 

5. 투자 마감 소회

3월에는 관리하는 종목들의 영업활동 현금흐름과 현금잠금일수를 점검한 것 외에는 애써 시장을 외면하려고 노력했습니다. 개인적으로 광주신세계와 KT&G의 주주총회에 관심이 많았지만, 두 종목 다 제가 원하는 결과대로 표결이 이루어지지 않았네요. 그 밖에 또 무슨 일이 있었더라.. 당대에 핫한 일부 종목들의 고점 논쟁은 항상 있는 일이고 차트 분석이 더 잘 맞냐 기업가치 분석이 더 잘 맞냐의 논쟁도 항상 있는 일이고, 한국에서 가치투자는 안된다는 푸념도 항상 있는 일이지만 정답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