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ptimist Story

펀드(비즈) 2023-12 투자보고서

2024. 1. 8. 17:50 - Roptimist

1. 월별 투자 성과

 

2. 누적 투자 성과

 

12월 펀드(비즈) 수익률은 1.14%로 2개월 연속 시장(KOSPI)에 비하여 뒤쳐졌습니다. 변명아닌 변명을 하자면 배당락일 전일까지는 시장 수익률을 약간 앞서가다가 배당락을 크게 맞고 시장 수익률에 뒤쳐지게 되었습니다. 이 뒤쳐진 수익률은 내년 4월에 다시 보상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시장이 2개월 연속으로 큰 폭으로 상승하여 오랜만에 시장 참여자들에게 산타 랠리를 만끽할 수 있게 해주었습니다. 미국의 내년 금리 인하에 대한 기대감이 연말 증시에 계속해서 반영되고 있습니다. 기대 심리가 언제까지 이어질지는 알 수 없습니다.

 

3. 보유 종목

(1) Active Group

신규투자: 없음

투자제외: 없음

수량증가: 광주신세계, 제일기획, KT&G, 동서

수량감소: TIGER미국채10년선물, 에이스침대, 영원무역홀딩스, NICE평가정보, 영원무역

 

(2) Passive Group

 

12월에는 별다른 종목 교체 없이 주가 상승 및 하락에 따른 일부 수량의 리밸런싱만이 있었습니다. 

 

4. 2023년 단 1초라도 보유해본 종목

 

삼성증권 계좌에서 올해 한번이라도 매매한적 있는 종목을 정리해봤습니다. 16-19번의 10만원 미만으로 소액으로 수익이 있는 종목은 100% 청약으로 받았다가 바로 매도한 종목입니다. 노란색은 두 개의 계좌(일반+ISA)에서 보유했던 종목이고, 주황색은 세 개의 계좌(일반+ISA+IRP)에서 보유했던 종목입니다. 그리고 'O' 표시가 되있는 종목은 현재 보유중인 종목이고, 'O' 표시가 없는 종목은 이미 수익과 손실이 확정된 종목입니다. 올해 최고의 종목은 영원무역이고, 최악의 종목은 에이스침대네요. 둘 다 아직 보유중이라서 수익과 손실이 아직 확정되진 않은 상태입니다. 올해 계좌를 한줄로 논평하면 "노스페이스 덕분에 이제 더이상 무신사 냄새나는 옷은 안입어도 돼." 입니다. 얼마전 기념으로 노스페이스에서 겨울옷을 한벌 팔아줬습니다. 아직도 노스페이스 매장의 인기는 여전해서 주주로써 안도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5. 투자마감 소회

2023년 투자 결산 게시판을 보니 힘들었던 작년과는 달리 올해는 다들 계좌가 풍년이신 것 같습니다. 항상 매매 종목 수를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해왔는데 2023년에는 드디어 단 한번이라도 매매한 종목을 전부 나열할 수 있을 정도로 대폭 줄일 수 있었습니다. 2024년에는 저 31개의 종목이 20개 아래로도 올 수 있을것만 같습니다. 2023년 3월 강화된 종목 선정 기준에서 비중 1-5위 종목이 아직도 그대로 계좌에 보유중입니다. 한해 수익률을 보니 광주신세계 -6.09%, 영원무역홀딩스 27.04%, KT&G -5.03%, 영원무역 -2.88%, 에이스침대 -26.32%로 영원무역홀딩스 한종목을 제외하고는 주요 종목들이 전부 지지부진해서 포트 수익률이 이 정도로 선방한 것이 신기할 정도입니다. 하지만 아직 내 차례가 오지 않았을 뿐, 충분히 포텐셜이 있는 종목들이라고 생각합니다. 2024년에는 투자의 엉덩이는 더욱 무겁게 가져가고, 주가는 가볍게 날아갈 수 있는 한 해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