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ptimist Story

펀드(비즈) 2023-09 투자보고서

2023. 10. 1. 14:22 - Roptimist

1. 월별투자성과

2. 누적투자성과

9월 펀드(비즈) 수익률은 -1.31%로 2개월 연속으로 시장에 비해 비교적 선방했습니다. 이번달에는 저평가된 제일기획을 새로 발굴하게 되었는데 이 종목을 조금만 더 일찍 발굴했더라면 이번달 계좌 수익률이 조금 더 선방했을텐데 라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3. 보유 종목

(1) Active Group

신규투자: 제일기획

투자제외: 나이스정보통신

수량증가: 광주신세계, 에이스침대, KT&G, 동서, 영원무역

수량감소: 영원무역홀딩스, NICE평가정보

 

(2) Passive Group

생략

 

9월에는 제일기획을 새로 발굴하면서 기존에 보유하였던 나이스정보통신을 투자 종목에서 제외하였습니다. 워렌 버핏이 주식을 매도하는 이유로 (1) 주가가 적정 가치에 도달했을 때, (2) 나의 생각이 틀렸음을 인정할 때, (3) 더 좋은 주식을 발견했을 때 중에 3번 이유에 해당하네요.

 

새로 투자하게 된 제일기획은 실적 기복이 심하지 않고 꾸준한 실적을 보이며, 몇년동안 지속적으로 배당을 늘려온 기업입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경기가 좋지 않아서 기업들이 마케팅비를 많이 줄인 상황이지만, 올해는 아시안게임 이벤트가 있고, 내년에는 파리 올림픽 이벤트가 있습니다. 단기적으로나마 실적이 조금은 괜찮아지지 않을까 하는 기대를 해봅니다.

 

4. 투자마감 소회

 

9월 시장은 일부 테마주를 제외하고는 지지부진했던 장이었습니다. 작년과 같은 공포장은 아니지만 고점 이후 오랬동안 주가가 떨어지면서 지쳐가는 분들도 많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저는 변동성이 낮고 주가가 바닥권에 있는 종목들로만 계좌가 구성되어 있다 보니 상대적으로 덤덤합니다. 올해는 상승이 있었던 달의 다음달에는 계좌가 조정을 받고 조정을 받은 다음에는 다시 반등이 있었기에, 다음달은 계좌가 다시 반등할 차례라고 기대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