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ptimist Story

펀드(비즈) 2023-08 투자보고서

2023. 9. 5. 17:28 - Roptimist

1. 월별투자성과

2. 누적투자성과

8월 펀드(비즈) 수익률은 3.15%로 드디어 지수에 비해 소외되었던 7월에 대해 반전을 이루었습니다. 이로써 계속해서 뒤쳐져 있던 연간 코스피 수익률을 소폭 추월하였습니다.

 

3. 보유 종목

(1) Active Group

신규투자: 영원무역, 나이스정보통신

투자제외: 네오팜, 고려아연

수량증가: TIGER미국채10년선물, 광주신세계, 에이스침대, 영원무역홀딩스

수량감소: KT&G, NICE평가정보

 

(2) Passive Group

생략

 

7월에 신규투자하였던 네오팜과 고려아연의 주가가 소폭 상승하여 다시 매도하고, 영원무역과 나이스정보통신을 새로 매수했습니다.

 

영원무역은 6월에 주가가 43% 정도 상승하여 수익을 실현한지 2달만에 다시 매수한 종목입니다. 그동안 누적실현수익이 약 900만원정도 되는 고마운 종목입니다. 영원무역의 2분기 실적을 발표한 8월16일 호실적 발표로 인하여 영원무역홀딩스와 영원무역 두 종목 모두 주가는 연중 최고치를 기록하였지만, 그 후로는 나이키와 갭의 2분기 실적이 좋지 못했던 여파로 섬유의복 업종의 다른 종목들과 함께 주가는 다시 자빠진 상태입니다. 영원무역홀딩스와 영원무역 두종목을 모두 수익실현하는날 기념으로 루루레몬과 노스페이스 옷을 좀 사줄까 합니다.

 

나이정보통신은 7월초에 카카오페이 불법 지원금 의혹으로 압수수색을 당했었는데 그 여파인지 두달째 주가가 지지부진한 종목입니다. 5년 평균 PER는 10.2배이지만 최근 4분기 PER는 6.3배, 5년 평균 PBR은 1.08배이지만 최근의 PBR은 0.71배를 기록하고 있으며, 예상 배당금은 650원으로 현재 주가를 기준으로 시가 배당율은 2.83% 정도 됩니다. 18년도와 19년도에 주가가 18,100원까지 빠진 적이 있기 때문에 그정도 까지의 추가 하락은 감수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4. 투자마감 소회

 

삼성증권 계좌를 새로 파고 나서 개인 블로그에 투자 보고서를 올린지 벌써 6년차네요. 단기간에 높은 수익률을 기록하고 수익을 인증하는 사람들은 많았지만 장기간 꾸준히 계좌를 인증한 사람은 없다는 말에 수익이 잘 나오든 안나오든 상관없이 꾸준히 매매 내역과 계좌 상황을 공개된 공간에 인증(?)하고 있습니다. 초반에는 시행착오도 겪고 주변 사람들이나 커뮤니티의 많은 분들의 조언 덕분에 나쁜 습관들을 조금씩 고쳐나갈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쓸데없는 주식 매매 횟수를 줄이고 월말에만 종목 교체와 보유 종목 리밸런싱을 하게 되었는데 이 덕분에 불필요한 손실을 보지 않고 온전히 가치투자에만 집중할 수 있게 된듯 합니다.

 

파이어(FIRE)족이 되어서 배당금만으로 세계여행을 하는게 목표였는데 어느새 나이는 지금 당장 은퇴하여도 더이상 파이어가 아니라 그냥 리타이어(retire)인 나이에 가까워지고 있습니다. 보시다시피 연 480만원의 배당금을 적어도 10배 이상으로 늘려야 하는데 좀처럼 늘지 않아서 답답할때가 많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멈출 수는 없지요. 언제쯤 꿈을 실현할 수 있는 날이 올지 어디 한번 끝까지 가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