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ptimist Story

펀드(비즈) 2023-10 투자보고서

2023. 11. 1. 14:53 - Roptimist

1. 월별투자성과

 

2. 누적투자성과

 

10월 펀드(비즈) 수익률은 -0.47%로 3개월 연속 시장(KOSPI)에 비해 선방하고 있습니다. 서로 햇지 관계에 있는 것으로만 인식했던 주식과 채권이 동시에 하락하는 현상이 벌어졌고, 주식의 경우 8개의 개별종목 중에서 동서와 영원무역을 제외한 전 종목이 하락한 아려운 장이었습니다. 

 

3. 보유 종목

(1) Active Group

신규투자: 나이스정보통신

투자제외: 영원무역

수량증가: TIGER미국채10년선물, 동서 제외한 전 종목

수량감소: TIGER미국채10년선물, 동서

 

(2) Passive Group

생략

 

매수하자마자 9월 한달동안 엄청난 하락을 안겨준 영원무역이 10월에는 다행이 반등하여 약간의 수익으로 탈출하였습니다. 그리고 9월에 제일기획을 새로 발굴하면서 손절했던 나이스정보통신을 다시 바구니에 담았습니다. 이로써 본의 아니게 나이스 형제들이 계좌 내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20%나 됩니다.

 

이번 달에는 NICE평가정보의 하락이 유독 심하여 바닥이 어딘지도 모르게 주가가 끝없이 추락하고 있습니다. 회사 차원에서는 주가 하락의 원인이 공매도라고 판단하여 8월에는 코스닥 시장에서 코스피 시장으로 이전 상장을 하였는데, 공매도가 불가능함에도 불구하고 주가는 계속해서 흘러내리고 있는걸 보니 하락의 원인은 공매도가 아니었나 봅니다. 

 

현재 연환산 PER가 약 10배 정도로 높지도 낮지도 않은 수치이지만, PBR은 약 1.55배로 다소 높은 편입니다. 하지만, 현재 주가를 기준으로 배당수익률은 4%를 넘기 때문에 주가는 점점 배당매력이 있는 구간으로 진입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ROE는 약 15배로 같은 수준의 PER를 인정한다면 현재 주가가 적정가에 가깝습니다.

 

4. 손절의 추억(feat. LG생활건강)

 

 

10월에 LG생활건강의 주가가 다시 한번 크게 하락한 것을 보고 작년에 이 종목을 크게 손절했던 기억을 다시 떠올렸습니다. 이 때 손절했던 5/11일은 1분기 실적발표 직후였고, 이 때 이 종목을 손절할 당시 많은 생각을 했습니다. 

 

일단 손절할 당시 손실 비율이나 금액이 너무 크기 때문에 손절을 주저하였지만 이번 정부의 대중국 외교 정책과 중국 내에서의 후 브랜드 가치에 대한 회의를 갖게 되어 손절했습니다. 화장품이라는 업종이 잘되려면 국가 이미지가 어느 정도 받쳐줘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우리가 프랑스 화장품이라고 하면 사용할 사람이 많지만 베트남 화장품이라고 하면 쓸 사람이 얼마나 될까요?

 

중국 내에서 우리 나라에 대한 호감도가 높았던 시절에나 설화수와 후가 잘나갔지만 현재의 정부는 러시아와 중국 등 몇몇 국가들은 등지기로 작정을 했기 때문에 정부가 교체되고 다시 신뢰를 쌓기 전에는 해당 국가 내에서 설화수와 후가 잘나가기는 힘들다고 생각합니다.

 

Q1: 생건 21년 7월경부터 폭락하기 시작했는데 문재인때 아닌가요?

ANSWER:

기업 실적은 그대로인데 단순히 주가만 하락하면 오히려 손절이 아닌 매수를 해야 할 시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전년동기 대비 매출이 크게 하락하기 시작한건 2022년1분기가 맞습니다. 그 이전은 코로나 시기로 주가를 움직이는 데에는 기업 실적과 무관한 다양한 원인이 존재하였고, 이때의 실적 하향이 일회성 원인이라고 판단했다면 손절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말그대로 정부 정책과 후 브랜드 가치에 대한 회의감 때문에 손절했고 그 때 판단이 맞았다는걸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는 실적 부진이 말해주고 있네요. 

 

Q2: 국가 이미지 얘기하는거랑 등지는거랑 무슨 상관이 있나요? 프랑스랑 등지면 프랑스산 화장품이 베트남산보다 이미지가 좋아지나요?ㅋㅋㅋㅋㅋ

 

ANSWER: 

화장품 산업이 잘나가려면 적어도 두 가지 요건을 충족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첫째, 수입하는 나라보다 수출하는 나라가 더 잘사는 나라라는 인식이 있어야 한다. 둘째, 수출하는 나라에 대한 호감도가 어느 정도 있어야 한다.

 

프랑스는 사고 베트남은 안사는 가장 큰 이유는 프랑스는 우리보다 잘산다는 인식이 있고 베트남은 못산다는 인식이 있습니다. 이 점을 빼고 설명했네요.

한국에서 잘나가던 DHC가 2021년 9월경에 한국에서 철수하였지요. 이 때 당시 한일무역분쟁으로 국내에서 일본에 대한 이미지가 안좋았던 것이 결정적이었습니다. 

 

LG생활건강은 바꿔 말하면 과거 10년간 중국 내에서 한국의 이미지가 좋았던 특수를 노려 크게 성장한 기업이지만, 앞으로 적어도 3.5년은 이러한 특수를 전혀 누릴 수 없는 상황입니다.

 

 

5. 투자마감 소회

 

역사는 돌고 돌고 반복됩니다. 2015년 제약바이오 붐이 일었을 때에도 제약바이오 종목으로 단기간에 큰 수익을 낸 투자자들이 제약 바이오를 투자하지 않은 가치투자자들을 비웃고 공부좀 하라고 훈계했습니다. 

 

2023년에는 유튜브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한 2차전지 리딩하는 투자자는 VIP투자자문의 최준철 대표를 두고 가치투자를 x구녕으로 배웠다는 거친 말을 내뱉습니다. 본인이 홍보이사로 있는 2차전지 기업 탐방을 하고 난 이후에도 펀드 투자를 하지 않았다는 이유에서입니다.

 

참고로 최준철 김민국 대표가 이끄는 VIP투자자문은 이제 업력 20년정도 되어가는 가치투자의 명가입니다. 

 

투자는 한때의 유행을 쫓는 것도, 누가 더 거친 언어를 사용하는지 경쟁하는 것도 아니고, 유튜브 조회수로 증명하는 것도 아닌, 결국 장기적인 성과로 보여주는 것.

 

누가 끝까지 시장에서 살아남게 되는지는 두고 보면 알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