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업분석

삼성화재 종목분석v2

by Roptimist 2015. 8. 23.

1.    화재 보험주 업종

 

우리 삶에서 떼려야 뗄 수 없는 화재 보험주는 상대적으로 경기에 덜 민감한 업종입니다. 사람들은 매달 혹은 매년 (자동차 보험료) 일정 금액의 보험료를 납부하게 되는 구조로서 손해 율과 사업비율, 운용 수익률 결과에 따라 수익이 결정되는 비즈니스 모델 입니다. , 간략히 말해 안정적으로 들어오는 돈을 누가 가장 많이 끌어오고, Risk를 관리하며, 운용을 잘하느냐가 관건이겠죠. 운용과 관련 있다 보니 이는 금리와 연관성이 많습니다. 특히 금리 인상 시 상대적으로 이익률이 높아지는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2. 투자 매력

 

이 부문에서 삼성화재는 우리나라 점유율 1위의 손해보험 업체로써, 현재 약 20% 이상의 점유율을 기록 중에 있습니다. 최근 점유율이 하락추세에 있긴 하지만, 점유율 측면에서는 부동의 1위 업체 입니다. 이는 아래와 같이 삼성이라는 브랜드를 통한 계열사 (임직원) 기반 및 장기 보험 원수료 확보를 통한 이익 구조가 있었기 때문에 가능한 것입니다.



2015년 취임한 안민수 사장의 경우 계열사 간 일반 보험 물량을 줄이기로 마음먹고 현재 혁신을 준비 중에 있습니다. , 당분간 매출 규모 측면이나 이익 면에서 부진할 수 밖에 없습니다. 

게다가 LIG 손보가 KB 금융 지주로 합병되면서 강력한 경쟁자로 부상할 것인 만큼 시장 점유율 타격이 불가피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 삼성화재 우선주를 포트에 편입하였습니다. 

삼성이라는 브랜드 가치가 국내에서는 압도적이며, 이미 글로벌 기업으로서의 위상을 떨치고 있기 때문입니다. 해외 사업 규모가 더 커지면 시너지가 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아래 표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기반이 되는 장기 보험과 개인연금, 자동차 원수료 부문에서 2위 업체와의 차이가 상당합니다. 특히 장기 보험의 경우 삼성 브랜드 가치가 가장 빛을 발할 수 있는 부분이며, 자동차 보험에 있어서도 삼성화재 다이렉트를 통하여 타사 대비 압도적인 우위를 점하고 있기 떄문에 경쟁사 대비하여 안정적인 실적 기반을 보유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자동차 보험의 경우 출혈경쟁으로 여겨지며, 업체들간 가격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형국인데 이런 와중에 비중이 상당한 자동차 보험 실적을 흑자로 관리하고 있는 업체가 있으니 이 업체가 삼성화재입니다.

http://www.ceoscoredaily.com/news/article.html?no=11413

기사에서 보시다시피 90% 대의 손해율과 사업비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점유율도 점유율이지만 이익도 충분히 내고 있으니 믿음직스럽죠.

 

참고로 현대해상과 비교해 볼까요? 실적의 기반에 해당 하는 장기 보험 부문에서 약 2배 차이가 납니다. (분기 비교에 유의)


3. 배당금 추이

현재 삼성화재 내 삼성 계열사 보유 지분 구조는 삼성물산 지분 4.8%, 삼성전자 지분 1.1%, 에스원 지분 1.0% , 삼성엔지니어링 지분 1.1%, 삼성증권 지분 8.0 % 수준입니다.주식 가치도 상당하겠네요. (최근 삼성엔지니어링의 급락이 뼈 아프지만 말이죠.)

배당주 투자자에게 가장 중요한 최근 3개년 배당 사항들입니다. 64가의 경우 2755원을 배당하였던 것은 결산 월을 바꿨기 때문입니다. , 9개월치 배당금 입니다.(기존 3월 결산에서 12월로 변경하였음.) 그러므로 3755원으로 대략 환산이 가능하며, 2014년 들어 4505원으로 배당금을 상향하였습니다. 2015년 배당금액이 벌써부터 궁금해 지기 시작합니다. 현 수준만 유지해 주어도 선방이겠는데 말입니다.


 ! 삼성화재 배당률은 아직 확정할 수는 없지만 약 2.5~3.0% 수준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 정도면 훌륭한 배당투자 아닐까요?

 

4.    최근 실적

 

월 단위로 영업 실적을 공시하고 있습니다. 아래는 7 31일일 공시한 6월 실적입니다.


전기(전월) 대비 약 13% 감소했지만, 2015 6월까지의 누계 실적으로 보면 2014 6월 대비하여 상승하고 있음을 보실 수 있습니다. 기 계열사 간의 내부 거래 축소로 인한 실적 감소를 감안한다 쳐도 나쁘지 않은 실적으로 보여지고 있습니다. 

 

경고: 글을 작성하고 있는 현재 저는 삼성화재 주주입니다. 본 포스팅에서 언급된 전망과 추정, 지표 등은 모두 실제와 다를 수 있고, 저의 주관적인 의견이 많이 반영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