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일지

노후자금펀드 2020년 3월 투자보고서

by Roptimist 2020. 4. 2.

1.     월별 계좌 내역

 2.     누적 투자 성과

1월과 2월에는 지수에 비해서도 하락폭이 컸던 계좌 수익률은 3월 들어 벤치마킹 지수에 비해 선방하는 듯한 모습을 보여 3월까지의 누적 수익률이 드디어 벤치마킹 지수를 추월하였습니다. 사실 운이 좋게도 1월과 2월에 미리 현금화해둔 주식 자금을 3월에 다시 투입하여 주식을 늘린 덕분입니다. 우한 바이러스가 이렇게 세계적인 대유형이 와서 경기 침체를 가져올꺼라고는 전혀 예상하지 못했습니다.

  

3.     보유종목 현황

전량 매도: 금화PSC, KODEX미국채10년물 제외 전 종목

신규 매수: 금화PSC, KODEX미국채10년물 제외 전 종목

일부 매도: 없음

추가 매수: 금화PSC, KODEX미국채10년물

 

저는 이번달 폭락장을 보유종목을 옆그레이드(?) 하는 기회로 잡았습니다. 작년에 시도했다가 실패한 배당주 투자를 다시 시작했는데 작년에 배당주 투자에 실패했던 원인을 분석해본 결과, 너무 객관적인 배당률에만 집착해서 다른 리스크 요인을 무시했던 탓인 것 같습니다. 특히, 시장 금리는 점점 내려가는 상황에서 삼성화재의 투자는 최악의 선택이었습니다.

 

이번에 배당투 투자를 다시 시작하면서 종목의 선택 기준은 배당성장, EPS성장, 부채비율, 유보율을 가장 중요한 선택 기준으로 삼았고, 영업이익현금흐름과 현금잠금일수를 마지막으로 체크했습니다. SK텔레콤, POSCO 같은 배당이 꾸준한 회사라도 EPS 성장률이 마이너스를 기록하고 있는 회사는 이제는 투자 대상에서 제외하기로 했습니다.

KT&G같은 경우는 분식회계 이슈가 리스크 요인이긴 한데, 대표이사 교체 등으로 현재의 저평가 요인이 해결된 이후에는 현재 가격에서 매수하기 힘들것이란 생각이 들어서 조금 위험한 투자를 한 측면이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현재는 일별 코로나 완치자의 수가 확진자의 수를 추월한 상태인데 신천지 사태 같은 잠재적인 폭탄이 터진다면 언제 다시 역전될지 아직은 안심하기 이른 상태입니다. 변동성 장세가 안정이 되려면 미국도 일별 코로나 완치자 수가 확진자 수를 추추월할 때 안정될 것으로 생각되는데 4월 말경이 그 시기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