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ptimist Story

노후자금펀드 2021년 2월 투자보고서

2021. 3. 2. 10:06 - Roptimist

1. 월별투자성과

 

2. 누적투자성과

2월 노후자금펀드의 투자수익률은 시장(KOSPI) 대비 0.58% 부진한 성적을 기록하였고, 올해 누적수익률은 시장 대비 4.2% 부진한 성적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시장의 돈이 대형주로만 쏠리다 보니 코스피는 두달 연속 상승을 기록하였고, 코스닥은 두달 연속 하락을 기록하였습니다. 다만, 지난달에 비해서 이번달에는 그 간극이 많이 좁혀졌습니다. 상승이 있으면 하락이 있고 하락이 있으면 상승이 있는 법. 다음달에는 상황이 역전될수도 있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예상해봅니다.

 

3. 보유종목 현황

전량매도: 다우기술, 영풍정밀

신규매수: 영원무역홀딩스, 뷰웍스, 엠에스씨, 대한약품, 에이스침대, 고려아연

일부매도: 금화PSC, 퍼시스, 경동나비엔

추가매수: TIGER미국채10년물

 

1월에 종목 수를 6개까지 다이어트 했는데 한달만에 다시 10개로 늘어났습니다. 대한약품, 에이스침대, 고려아연의 경우 작년에 오랜 기간 보유했었던 익숙한 종목들이고, 영원무역홀딩스, 뷰웍스, 엠에스씨는 이번달에 새로 편입한 종목들입니다. 엠에스씨의 경우 저한테도 생소한 종목인데요, 화학 조미료를 제조하는 회사인데 우연한 기회로 새로 발굴하게 되었습니다. 

 

4. 가치성장주 순환매 pool 리스트 변화

올해부터는 보유 종목 이외에도 보유종목이 크게 상승하거나 보유하고 있지 않은 종목이 크게 하락하는 경우 교체매매를 하기 위한 순환매 pool 종목들을 통합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

보유종목 이외에도 순환매 pool 종목 내에서도 지난달에 비해서 약간의 종목 변동이 있었습니다. 기본적으로 제 나름의 기준으로 매긴 점수인 가중치를 기준으로 점수가 높은 9종목을 매수하려고 합니다. 종목의 교체나 리밸런싱은 매월 마지각 거래일에 실행합니다.

 

특별한 이유가 없이 종목을 자주 교체하는 것은 분명 문제가 있습니다. 반대로, 종목과 너무 사랑에 빠져도 문제가 됩니다. 무엇이든 밸런스가 중요한데 특히 투자에 있어서는 더욱 그렇다고 생각합니다. 가치투자의 역사적 대가들이 늘 말하는 '더 좋은 기업이 나타나면 덜 좋은 기업을 매도하여 자금을 확보한 후 매수한다'는 것은 투자에 있어서 기본적인 철학입니다.  저는 이 기본적인 원칙을 기계적으로 실행하기 위하여 위와 같은 가치성장주 순환매 pool 종목들을 5년평균PER, 최근4개분기EPS, 5년평균 EPS 성장률, 배당률 지표를 기반으로 현재 주가가 저렴한지 여부에 대한 순위를 매겼습니다.

 

5. 투자마감 소회

주식에는 여러 기법들이 있지만, 항상 가장 중요하면서도 어려운 것이 심법입니다. 20종목 정도를 선정해서 가치성장주 순환매 pool을 만들어놓고 나름의 기준으로 가장 저평가된 5종목을 매수하였는데, 제가 매수한 5종목은 지지부진하고, 매수하지 않은 나머지 15종목들은 크게 상승하는 모습을 보면서 저의 멘탈도 크게 흔들렸습니다. 하지만 과거 5년평균 PER 대비 현재의 PER가 낮은 종목을 선정한 것은 주가가 5년을 주기로 고PER 영역과 저PER 영역을 이동한다는 것을 전제로 했음에도 아직도 하루하루 주가에 연연하게 되는 것이 어쩔 수 없나 봅니다. 2019년 9월에 리노공업을 5만원대에 매수해 놓고 주가가 상승하지 않는다는 이유로 크게 손절했던 경험을 반성하면서 마음을 다잡아봅니다.

이제 긴 겨울이 끝나고 봄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미국, 이슬라엘, 유럽 국가들을 시작으로 우리 나라도 슬슬 백신 접종을 시작했습니다. 빨리 피곤한 코로나와의 싸움을 끝내고 이전의 일상이 찾아오기를 기원합니다.